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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ㅣ아동, 청소년의 심리상담은 왜 미술치료로 할까요? (2)

김지원 2023-07-14 조회수 602



인터뷰ㅣ아동, 청소년의 심리상담은 왜 미술치료로 할까요? (2)





부모님은 우리 아동청소년 자녀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지난 인터뷰에서 청소년 미술치료의 과정과

대화로 하는 상담과의 차이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의 심리 건강을 위한

심리 상담과 심리검사와 관련하여

유해피심리상담센터 분당점 미술치료사 김지원 선생님과

인터뷰 두번째 이야기 함께 나누어 볼까요?










Q. 아동 청소년 상담은 회기마다 아이 상담 이후에

부모 상담 시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이때 어떤 이야기를 나누시나요?



ㄴA.아동 청소년들은 성인이 되기까지 

부모의 돌봄과 보호가 필요하고, 

부모의 애착, 양육태도, 의사소통방식 등이

아이들 삶에 밀접한 영향이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 수준에 따라 부모 역할도 변화가 필요하며, 

부모는 아이의 성장 단계에 맞는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심리적 어려움과 건강한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상담자와 부모 간의 긴밀한 협조가 매우 중요하고, 

매일 일상을 함께하는 부모가 아이에게 

가장 좋은 치료자가 될 수 있습니다. 


상담 초기 부모 상담은 아이의 어려움을 잘 이해하고 

상담계획을 세우기 위해 아이 및 부모의 정보수집 외에도 

부모로서의 어려움이 무엇인지도 살펴봅니다.

이후 전체적인 심리 평가를 통해 

부모에게 아이의 어려움과 심리상태를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이후 부모 상담에서는 일상에서 

아이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부모역할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모의 어려움을 탐색하면서

 부모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해피 분당점>






Q. 아동 청소년에게 심리검사가 왜 필요할까요? 



ㄴA.아동 및 청소년은 발달단계에서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어느 한 영역의 발달이 부족해도 다른 영역의 발달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연령에 맞는 적절한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어느 영역의 어려움이 현재의 심리적 어려움과 연관이 있는지,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등 

동 청소년의 상태와 어려움을 다각도에서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향후 심리치료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는데

 심리검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해피 분당점>





Q. 아동미술치료 과정에서 나무, 집, 사람 등을 그리며

아이의 심리적 평가를 하기도 하잖아요. 

이런 검사들은 어떤 검사인가요?



ㄴA.종합심리검사를 할 때는 이러한 투사 검사가 들어가 있어서 

임상심리사가 그림검사를 같이 시행합니다.

종합심리검사를 시행하지 않았을 때는 

미술치료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HTP나 KFD 검사를 상담 중에 진행하기도 합니다. 


HTP 그림검사는 집, 나무, 사람을 그려서 심리상태를 살펴보는 검사인데,

집을 그리는 것은 가족이나 주변 환경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이고

 사람을 그리는 경우는 자아상에 관련된 거에요. 

나무 같은 경우는 무의식적인 자아상이고요.


 KAD 그림검사는 가족에 대해 좀 더 내부적으로 깊게 들여다 볼 수 있는 검사로 

자신과 가족 구성원에 대한 심리적 감정을 표현하는 투사적 그림검사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두 가지 검사를 필수적으로 하고 

이 검사들의 결과를 조합하여 아이의 심리적인 상태와 행동 등을 해석해보는 것이죠.




                                     



<유해피 분당점>






Q. 상담사가 아닌 일반 사람들도 이러한 그림 검사의 뜻을 해석해볼 수 있을까요?


ㄴA.기본적으로 해석을 할 수 있는 가이드가 있기는 한데 

그렇게만 해석하면 위험합니다.

TV 매체에서 그림 검사에 대해 해석을 하는 장면이 종종 나오는데

그림에 대한 단편적인 부분만으로 해석은 어려워요.


그림검사에 대한  가이드가 있어도 저희가 아이한테 

질문도 많이 하면서 아이가 말한 그 내용도 되게 중요하구요. 


그림을 그리는 순서, 태도 등을 관찰해야 하고 

그림 검사 외에 다른 심리검사, 일반적인 검사 해석과 

또 상담 과정에서 상담사가 아이를 만났을 때 느껴지는 

행동 관찰 등을 모두 종합하여 해석을 해야 합니다.




                                     



<유해피 분당점>






Q. 자녀와 센터 방문을 고려 중인 부모님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ㄴA.부모님이 아이의 어려움을 ‘문제’라는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부모의 잘못처럼 여겨 센터 방문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삶을 살아가며 많은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그것은 ‘문제’가 아니고 살아가며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다만 그 어려움을 어떻게 대처하고 극복하는지에 따라 

이후의 삶을 더 힘들게도 할 수 있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거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동 청소년들은 도화지에 그림을 그려가는 것처럼 

아직 많은 경험들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긍정적으로 

그려 나가야할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아이가 자신의 어려움을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전문가와 함께 부모님이 도와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