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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교거부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하나요?

송수진 2023-07-18 조회수 590





"등교거부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하나요?"




아이의 등교 거부는 학생만의 문제 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학교 등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고, 

다른 학교 문제들에 비해 매우 복합적입니다.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아이, 등교거부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유해피심리상담센터 동탄점

송수진 선생님과 이야기 나누어 볼게요.







학교는 왜 가야할까요?


학교라는 공간은 학습의 기회 뿐만 아니라 

공동체 생활양식을 습득하는 전인 교육의 장입니다. 

학교생활을 통해 구성원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미래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여러 요소를 채워나갑니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필요한 지식,경험, 태도를 갖추는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건강한 사회화된 성인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학교가 싫어요. 


등교거부(Schoo-refusal)는 학교 부적응 행동 중 하나로 볼 수있습니다. 

아동이나 청소년이 스스로 학교다니는 것을 거부하거나 

하루 종일 수업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등교하는 날 아침이 되면 기분이 나빠지고 

신체적인 고통을 호소하거나 문제행동을 보이며  

부모가 결석에 동의해 달라고 조르기도 합니다. 


출석은 하면서도 수동적인 수업태도나 엎드려서 자기도 하고 

수업시간에 들어가지 않는 것도 포함합니다. 








등교거부의 원인


아동기의 경우는 대개 분리불안이 원인이 되지만, 

청소년기의 등교거부는 개인적인 우울, 청소년기 반항과

 정체성 장애 같은 심리적 문제와 가정, 학교, 교우관계 문제 등이

혼재되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부모님이나 선생님은 조퇴나 결석을 반복하거나 

교실과 학교를 이탈하려 행동을 

처음 몇 번은 이해해주고 눈 감아 주지만 


결국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학교에 대한 거부감과 불안이 커지면서  학업 중단으로 이어질 

연관성이 높아 등교거부 문제는 조기개입이 중요합니다. 








내 아이를 먼저 이해하자


·학교 밖이 즐거운 아이 

학교생활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학교 밖의 활동이나 재미있는 것에 
더 많은 흥미와 관심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흥미와 관심이 뚜렷하기 때문에 
재능 개발이나 진로의 탐색과 결정에 더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규칙과 교육제도의 적응이 힘든 아이

학교의 규칙과 제약들에 대해 답답함을 느끼고, 
지키지 않았을 때 지적과 꾸중을 하는 교사와 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학생이 학습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교육환경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학생의 개인적 성향을 이해하고  환경에 순응하는 능력을 
향상 시켜 사회성을 더 발달 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의욕부족, 무기력형. 

교를 가서 공부할 목적도 힘도 이유도 모호한 유형입니다. 
등교를 앞두고 신체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이가 우울, 불안등 정서적으로 힘듦이 없는지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대부분 사회능력, 기술부족으로 대인관계에서 오는 문제나 
가족문제 등으로 자신의 욕구가 충족돼지 않을 때 우울과 무기력을 경험하게 됩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와 정서적 지지가 긍정적 경험이 되어, 
동기를 자극하고 본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등교거부 중인 학생들은 정서적으로 큰 압박을 받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환경과 교육시스템은 
청소년에게 관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압박은 
불안, 정서적 기복, 자아 존중감 하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아이들의 내면이 병들어가는 위기의 순간으로 
빠른 심리적 개입과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문가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사회성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의 전 영역에서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고
 나이에 맞는 발달과업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내면의 성장의 촉진제 역할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