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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친구에게 ‘거부’를 당한 우리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선우 2024-09-11 조회수 189


또래친구에게 ‘거부’를 당한 우리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유해피심리상담센터 동탄센터 전선우 상담사입니다:)


 

또래와의 갈등, 좌절감, 거부로 인해 선택적 함묵증, 등교거부, 공격성,


불안/우울 및 문제행동이 나타나고 있는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를 해보려고합니다.




[또래거부란 무엇인가요?]


또래 거부(Peer Rejection)는 또래들 사이에서 소외나 거부당하는 것’,


외현적 괴롭힘, 관계상의 괴롭힘, 친사회적 행동의 부재로도 구분할 수 있는데요.

 


외현적 괴롭힘은 언어적, 신체적 방법을 이용해 해를 가하는 것으로


욕하기, 때리기, 차기, 별명 부르기, 밀기, 언어적 위협 등이 포함됩니다.

 


관계상 괴롭힘은 또래 관계에 손상을 가하거나 해를 치기 위해 사회적 관계를 이용해 


괴롭히는 것으로 집단에서 소외시키기, 나쁜 소문 퍼뜨리기 등이있습니다.

 


간접적 또래 괴롭힘은 사회정서적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친구를 사귀어야 할때 


혹은 도움이 필요할 때 해결을 위한 도움을 주지 않고 정서적 지원을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두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이는 친사회적 행동의 부재를 의미합니다.

 



[우리아이를 이해해보자]

 

구체적인 개입을 위해, 또래 거부 상황을 만드는 요인 및 원인을 탐색해봅시다.

 

또래 거부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은 낮은 공감 능력과 사회기술로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있습니다.


 

또래 관계 속에서 반복되는 갈등, 거부를 경험한 아동들은 


자신에게 형성된 부적응적 시각으로 인해 부적응적 행동 즉


문제행동, 불안/우울/위축, 등교(등원)거부 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아동의 문제행동을 지적하고 처벌하는 것은 


오히려 아동의 자존감과 가치감을 훼손시킬 것입니다


이미 사회적 상황 안에서 개인의 사회 기술 능력과 


또래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낮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행동과 문제행동을 촉발하는 상황 


및 사고를 인지하여 그것을 수정하려는 동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정에서의 개입]

 

1. 또래 거부를 경험한 아동들에게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사회기술훈련을 제공하기.

 

2. 놀이를 통한 아동의 대처 방식을 적응적으로 변화시키도록 도와주기

 

3. 긍정적 대처기술, 대안적 행동들을 습득하기.

 

4. 일상생활 속 자신과 타인의 감정 인식하기, 감정 조절하기




 

[전선우 상담사의 치료적 프로그램]

 

1단계 : 라포 형성하기

 

2단계 : 내담아동의 대처 방법 탐색, 자동적 사고 탐색

 

3단계 : 자동적 사고 탐색 및 수정(즐거운 활동 계획하기)

 

4단계 : 부적응적 자동적 사고 수정

 

5단계 : 또래관계 속 문제해결

 

6단계 : 사회기술훈련

 

(*아동에 따라 프로그램은 변경됩니다.)




또래들로부터 거부를 경험한 아동은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내재화 문제, 공격성이나 문제행동


등교(등원)거부와 같은 외현화 문제등을 동반하여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래 괴롭힘의 피해자가 되면 그 경험의 영향은 일회성이 아닌 장기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고


더 나아가 다양한 심리적 문제에도 영향을 끼치게되며 나아가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관계의 어려움 및 정신 병리를 경험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내면이 병들어가는 위기의 순간으로 


빠른 심리적 개입과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문가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언어로 원활하게 표현하기 어려운 아동들에게 문제행동이 발견되는


 초기시점에 원인을 해결하고 나이에 맞는 발달과업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지원해주셔야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정서를 이해하고 들어주며 공감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