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YOU HAPPY

유해피 커뮤니티

전문가솔루션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아이 학습동기 높이는 방법은?

이지은 2022-06-28 조회수 1,058














Q.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아이의 학습 동기를 높이려면 어떻게 하죠?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공부를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물론 알아서 잘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도 모른 채 마지못해 하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똑같이 성적이 낮아도 열심히 하려는 아이가 있는 반면 포기해버리는 아이도 있고

애초에 공부에 관심이 없어서 성적이 낮아도 개의치 않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동기motivation’ 의 차이입니다

동기란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 에너지원으로 아무리 좋은 뜻을 가지고 있어도

동기를 유발하는 원동력이 없으면 행동으로 나타날 수 없습니다









공부를 하라고 해야 겨우 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동기를 유발시켜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게 도울 수 있을까요?

 

 

학습 동기의 종류


학습 동기에는 욕구, 흥미, 호기심, 즐거움과 같은 개인적 요인도 있고

보상, 사회적 압력, 처벌과 같은 환경적 요인도 있습니다


전자를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라고 하며 

후자를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라고 부릅니다


내재적 동기에는 특별한 유인이나 벌이 필요가 없습니다

활동 자체를 보상이라 여기며 그것에서 오는 성취감을 즐기기 때문입니다


반면 외재적 동기란 보상을 받거나 벌을 피하기 위해 혹은 

부모님이나 선생님을 기쁘게 해주기 위해 공부하는 것입니다

활동 자체와 관계없는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으로 용돈, 칭찬, 원하는 보상 받기 등이 제공됩니다

외재적 동기에 너무 치우치면 활동 자체에는 관심이 없고 그것이 가져다줄 결과에만 더욱 신경 쓰게 됩니다.


그러나 학습에 있어서는 내재적 동기만으로 꾸준하게 공부에 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외재적 동기를 활용하여 균형 있게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내재적 동기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 외재적 동기를 통해 보상경험을 늘리고 

그에 따라 내재적 동기를 자극하고 촉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습 동기 강화하기

 

-내재적 동기


1. 달성 가능한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아이의 의견을 반영한다.

(ex. OO이가 이번 주에는 여기까지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네 생각은 어떠니?)


2. 학습 목표를 아이의 욕구와 연관시켜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한다.

(ex. OO이가 여기까지 해낸다면 주말에는 원하는 곳에 놀러갈 수 있겠는걸.)


3. 아이가 학습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도와준다.

(ex. OO아 아직도 여기까지밖에 못했네(X), OO이가 그래도 끝까지 해내려고 노력하고 있구나.(O))


4. 아이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ex. OO이가 무엇부터 시작할지 결정할 수 있어. 어디까지 끝낼 건지 결정할 수 있어 등)


5. 바람직한 행동에는 칭찬이 필요하다.

(ex. 거봐. 엄마가 하면 할 수 있댔지?(X), OO이가 미루지 않고 스스로 하루 일과를 해냈구나. 정말 대견하다.(O))


6. 아이가 발전하는 작은 정도도 수시로 알려준다.

(ex. OO이가 스스로 공부를 하려고 책을 꺼냈구나. 이 부분을 더 노력하고 있구나.)


7. 학습 결과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ex. OO이가 열심히 노력한 덕에 문제집 한 권을 모두 마쳤구나. 꾸준하게 하는 모습이 많아졌구나. )

 

 

-외재적 동기


1. 과제의 양과 비슷한 정도의 보상을 아이와 함께 의논한다.

(ex. OO이가 하루에 1장을 풀면 스티커를 받는 거야. 5개를 모으면 네가 원하는 3000원 짜리 카드를 선물로 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네 생각은 어떠니?)


2. 기간을 정하여 시작과 끝을 알린다.

(ex. OO이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 한 장씩 다섯 장을 풀 거야.)


3. 학습을 자주 밀리는 아이라면 하루에 하나의 보상을 제공한다.

(ex. OO이가 오늘의 공부를 잘 마쳤구나. 약속대로 원하는 게임을 20분 할 수 있단다.)


4. 학습에 부정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다면 처음에는 보상을 더 많이 제공하고, 습관을 들이는 것에 초점을 둔다.

(ex. OO이는 수학 문제를 어려워하는구나. 누구나 재미없고 어렵게 느껴지는 공부가 있지. 하지만 힘들어도 이것을 해낸다면 용돈을 더 받을 수 있어.)


5. 보상과 동시에 언어적, 정서적 칭찬을 함께한다.

(ex. OO이가 할 일을 꾸준히 해내고 있구나. 정말 기특하구나.)


6. 보상에도 관심이 적다면 왜 학습에 흥미가 없는지 원인을 먼저 찾아본다.

(ex. 평소 장난감이 넘쳐나고 영상물, 게임 등을 수시로 시켜준다. 학습과 관련하여 지나치게 많은 공부를 한다

발달이 느린 편이다. 심리적, 정서적 불편감이 있다 등)




유해피 일산센터 이지은(심리상담사)